CAS 선택 계기
Accounting에 대한 막연한 동경과 호기심에 대한 종지부를 찍어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한국에서 engineering 회사에 다니면서 내부교육을 받을 기회가 많았는데, 결국 그 교육의 종착점은 engineering 같은 기술적인 것이 아니라 accounting 임을 알게 되었고, 향후 승진이나 많은 기회들이 accounting을 모르면 내게 주어지지 않는다는 것을 깨닫고 전직의 결심을 하게 되었습니다.
전직을 하기에는 나이도 많고 많은 것들이 accounting전공자 보다는 뒤졌기 때문에 좀더 빠른 길을 모색하던 중 CAS를 만나게 되었습니다. 시험공부부터 license 취득 까지 한꺼번에 처리할 수 있다는 것이 마음에 들었습니다.
CAS 장점
프로그램을 패키지로 제공한다는 것이 가장 마음에 들었습니다. 한국에서는 막연하고 어렵게만 느껴지는 것들을 한꺼번에 해결할 수 있다는 것이 장점입니다. 예를 들어, 시험 준비를 위한 강의는 물론이고 각종 기타 서비스들, 합격 후 취업기회 및 license 취득까지 비전공자라 할지라도 걱정 없이 모든 것들이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또한, 현지 강사 분들은 실제 현직 CPA 분들로 구성되어 있어서 실무에서 사용되는 것들이 시험에 나왔을 때 확실하게 대비가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과목별 공부 방법
전 과목이 정확하게 이론 위주로 정리가 되어야 한다는 것이 기본 전제 입니다. 이론이 정확하게 잡혀야 실제 시험에서의 응용문제에 대처가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1. Fare: 이론을 정확하게 공부하는 것은 물론, 문제를 많이 풀어봤습니다. 실제 계산 문제에서는 기계적으로 숙달이 되어야 풀 수 있는 문제도 많이 출제되기 때문에 시간도 절약할 수 있습니다. 또한, IFRS 및 Gov 부분도 상당히 출제 비중이 높기 때문에 이론 및 계산문제 모두 확실하게 공부하시고 가시길 추천합니다.
2. Audit: 이론을 확실하게 정리하시는 것이 최우선시 되는 과목입니다. 문제를 풀어보는 것은 유형파악을 위해 한번 정도 괜찮으나, 반복해서 보시는 것은 의미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단어 하나하나 무슨 뜻인지 정확하게 이해하시고 기본적인 flow들을 상세하게 정리하신 후, 뒷부분의 report 부분은 이해 후 암기로 대응하시면 큰 문제는 없을 것 같습니다.
3. BEC: multiple 위주로 공부하셔야 합니다. written은 비중이 낮기 때문에 최소점수를 맞는다 해도 multi에서 고득점을 받는다면 합격하는데 지장이 없습니다. 저의 경우는 총 3시간 시험 중 사십 여분 정도만 written에 투자를 했기 때문에 multi를 문제당 2분이상의 시간을 가지고 천천히 풀었습니다. written은 BEC 뿐만이 아니라 전과목에 나오는 내용들이 출제 주제가 되기 때문에 너무 시간을 들이기 보다는 multi에 투자 하시는게 더 의미있는 공부가 될 것입니다.
4. Reg: Tax 위주로 공부를 진행하셔야 합니다. 특히 simulation은 각 form에 들어가는 항목들을 정확히 구분할줄 아셔야 하고 실제 form 작성 위주로 연습해야 합니다. 계산문제도 많이 등장하므로 개념을 정확하게 이해하신 후 계산문제 연습도 많이 하셔야 합니다. Business law는 각 용어들을 어떤 상황에서 사용하는지 정확히 이해하셔야 하셔야 응용해서 나와도 잘 풀 수 있습니다.
수강생들에게 한마디
공부를 하시다 보면 점점 지쳐가는 경우가 있는데, 가장 중요한 점은 바쁘고 힘들다고 공부에 손을 놓는 실수를 하셔서는 안됩니다. 공부 하기가 힘든 상황이면, 그냥 CAS에 나오셔서 offline 수업을 듣고만 있는 것으로도 충분합니다. 공부, 시험에 대한 압박을 가지기 보다는, 일을 하면서 공부를 손에서 놓지 않는다는 느낌으로 꾸준히 진행하다 보면, 불가능한 시험이 아니기에, 반드시 합격 하실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또한, 공부나 그밖에 궁금한 사항이 있으시면, 주변 사람들에게 묻기 보다는 CAS에 직접 문의를 해서 정확한 방향으로 나아갈 수 있게끔 상담을 요청 하시면 됩니다. CAS와 함께 꼭 합격하시길 기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