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공인회계사, “대한민국이 AICPA로 전 세계 경영중심에 서길
미국공인회계사인 AICPA(American Institute of Certified Public Accountant)는 영국계 공인회계사 자격인 CA(Chartered Accountant)와 함께 세계 어디서나 인정받는 전문직이다. 미국공인회계사(AICPA)는 라이센스 취득 후, 활동분야가 미국에만 국한되어 있지 않고 전 세계 다양한 비즈니스 분야에서 활동할 수 있다는 큰 장점을 가지고 있다.
**고소득 전문 직업인, 미국 공인회계사(AICPA)
기본적으로 미국공인회계사(AICPA)의 업무는 크게 세무보고, Auditing 그리고 Consulting 업무로 나뉘어져 있는데, 지금처럼 경제가 어려운 시기에 기업은 세무 보고나 컨설팅을 통한 비용 절감 등을 중요하게 생각한다. 실제로 비즈니스를 하다가 회계 부분에 대한 지식의 부족으로 큰 손해를 보고 심지어는 감사 이후 망하는 기업들이 있기 때문에 어려운 시기일수록 기업 내 회계 관리에 빈틈이 있으면 안 되므로 회계사의 역할이 더욱 중요시 되고 있다.
의사, 변호사와 더불어 미국 3대 전문직으로 통하는 회계사는 잘 훈련된 전문 직업인으로서 미국 내에서 좋은 대우를 받으며 회계펌 뿐만 아니라 정부조직이나 기업 등에서 활동하고 있는데, 숫자를 다루는 업무 특성상 타 직업에 비해 외국인 출신이 많다고 한다. 그 중 한국인의 경우, 계산의 정확성과 특유의 섬세함, 그리고 성실함으로 미국 내에서 그 능력을 인정받고 있기 때문에 실제로 많은 한인들이 CPA 시험을 준비하고 미국공인회계사로 새롭게 태어나고 있다. 사실 세금에 대한 업무는 워낙 복잡하고 다양하며, 중요한 세법들이 해마다 바뀌기 때문에 이 분야의 전문가인 한국인 회계사(CPA)들이 존재함으로서 한인들의 든든한 사업동반자로서 핵심적인 역할을 담당하고 있는 것이다.
<미국공인회계사란? (2)>에서 계속 연재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