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 개의 시험 섹션

FAR

REG

BEC

AUD

AICPA 시험은 총 4개의 시험 섹션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FAR (Financial Accounting and Reporting), REG (Regulation), BEC (Business Environment and Concept), AUD (Auditing and Attestation) 입니다. 한개 섹션 시험 시간은 4시간입니다. 각 섹션은 개별적으로 신청이 가능합니다. 만약 모든 섹션을 한꺼번에 몰아서 본다면 하루에 한개씩 4일동안 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각 섹션별 시험 날짜 간격은 공부양에 따라 차이가 생깁니다. 만약 전체 섹션을 다 공부하는 것이 아니라 한 섹션씩 따로 공부하고 시험을 보시려고 하는 분들은 약 2~3달 간격으로 한 섹션씩 시험을 보시기도 합니다.

한개의 섹션은 시험을 통과하시게 되면 1년 6개월의 유효기간을 가집니다. 즉, 나머지 섹션을 1년 6개월안에 다 통과하지 못하시게 되면 유효기간이 만료된 섹션은 시험을 다시 보셔야 합니다. 4개의 섹션을 다 통과하시게 되면 라이센스를 신청할때까지의 기간은 주(state) 마다 차이가 있습니다. 짧게는 5년에서 길게는 무제한인 곳도 있습니다. 역시 마찬가지로 주어진 시간안에 라이센스를 신청하지 않게 되면 시험을 전부 다시 보셔야 합니다.

시험 섹션별 자세한 내용은 시험출제방식페이지를 참조해 주세요.

시험 특징

CBT-e

CBT-e 는 Computer Based Test-evolution 의 약자입니다. 모든 시험은 컴퓨터로 이루어 집니다. 시험 신청은 대부분의 주(state)가 온라인 신청이 가능합니다. 때문에 내가 신청하고자 하는 주에 살지 않아도 편리하게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미국이 아닌 다른 나라에서 시험을 보는 것도 가능하지만 한국에는 아직 시험장이 생기지 않았습니다. 시험 관련 자격요건은 NASBA 웹사이트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시험날짜는 따로 정해져 있지 않고 신청자가 원할때 스케쥴을 잡을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각 분기의 마지막 달인 3, 6, 9, 12월에는 시험이 없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문제은행 출제방식

AICPA 시험은 매번 새로운 문제가 출제되는 방식이 아닙니다. 이미 모든 문제들은 만들어져 있고 데이터베이스에 저장이 되어 있습니다. 여러분이 시험을 보러 가시게 되면 이미 저장되어 있는 문제들이 랜덤하게 뽑혀져 나옵니다. 매번 새로운 형식의 문제가 만들어지고 출제되어 지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시험을 준비하는 분들은 좀 더 편한 마음으로 공부하실 수 있습니다. 또한 매년 AICPA 에서 공식적으로 배포하는 Released Questions 를 통해 출제 유형또한 손쉽게 파악하실 수 있습니다.

서술형 문제

2011 년도에 기존의 CBT 방식에서 CBT-e 로 변경되면서 서술형 문제가 대폭 줄어들었습니다. 기존 전체 6문제에서 3문제로 줄고 시험 섹션에서 차지하는 부분도 15% 밖에 되지 않습니다. 영어로 서술하는 기술이 부족한 분들도 부담없이 시험준비를 하실 수 있습니다. 답을 쓰는 것도 작문 형식처럼 서론, 본론, 결론을 쓰는 것이 아닌 메모 형식 혹은 비지니스 레터를 쓰는 형식이기 때문에 구성도 간단한 편입니다.

75 점 합격

시험 점수는 절대평가입니다. 즉, 나의 환산 점수가 75 점만 넘어간다면 다른 수험생들의 점수와 관계없이 합격이 됩니다. 매해 250,000 명이 넘는 수험생이 AICPA 에 도전합니다. 만약 합격 점수가 상대평가 였다면 시험을 준비하는 분들의 부담이 굉장히 컸겠지만 절대평가이기 때문에 그러한 부담을 전혀 가지실 필요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