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CPA 합격률 통계 및 분석

By July 8, 2014AICPA 시험정보

자격증 시험 중 패스하기 어려운 시험중 하나로 손꼽히는 AICPA 시험의 합격률은 매년 조금씩 차이가 있으나,

대략 50%에 살짝 못미치는 수준입니다.

아래 표를 살펴보겠습니다.  (표중 2002는 2012의 오타입니다.)

 

 

Best Performance In BEC

 

표에서 보다시피 응시자들이 가장 좋은 성적으로 거두는 과목은 바로 BEC 과목입니다.

특히 2012년 3쿼터에서는 합격률이 57%에 달하고 있습니다.

 

BEC는 가장 짧은 시험이기도 하고 (논쟁의 불씨는 있지만) 가장 쉬운 과목으로 알려져있기도 합니다.

몇몇 수험생들은 서로 상관없어 보이는 다양한 토픽때문에 갈피를 못잡기도 하지만.

대부분의 수험생들이 BEC 과목만큼은 비교적 쉽게 극복해내는 편입니다.

 

Cost accounting 과 financial management에서 약간의 어려움을 호소하지만, 실전문제를 통해 어렵지 않게 극복해냅니다.

그 외 다른 토픽의 문제들은 대부분 상식선 이상의 지식을 요구하지 않습니다.

 

AUD Has The Lowest Pass Rate

 

2012년 통계에서 우리는 가장 낮은 합격률을 보인 과목이 AUD라는 사실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AUD는 타과목에 비해 합격률이 꽤 훌륭했던 과목이었기 때문에 놀라움은 더합니다.

2009년엔 다른 과목들을 제치고 AUD가 최고합격률을 기록했었고

2010년과 2011년에도 두번째로 높은 합격률을 기록했기 때문입니다.

 

AUD 과목은 public accounting 회사에서 근무경험이 있는 응시자들에겐 사실 그리 큰 부담을 주는 과목이 아닙니다.

하지만 AUD 과목의 출제문제는 기본개념이 잡혀있지않으면 굉장히 헷갈리게끔 출제됩니다.

정답이 여러개처럼 보이고 그중 최선의 답을 골라내는 것이 쉽지 않은 경우가 많습니다.

internal control 문제도 터프한 편입니다.

 

 

 

 

The CPA Exam Pass Rate is Improving

 

AICPA 응시자들에게 좋은 뉴스는 최근 8년간 계속 시험 합격률이 상승하고 있다는 겁니다.

시험 컨텐츠 역시 갈수록 증가하고 있고, IFRS와 international auditing standard 부분에서 점점 복잡한 토픽이 많아지고 있지만,

AICPA 시험 합격률은 매년 꾸준히 올라오고 있습니다.

2005년 1쿼터 합격률이 38.5%에 불과했다는 사실을 알게된다면 근래 합격률이 얼마나 높은 수준인지 알 수 있습니다.

 

시험 합격률이 상승한 요인은 크게 두가지로 분석됩니다.

1. CPA시험이  computerized 되면서 시험스케쥴의 유동성이 향상되었습니다.

응시자들은 자신의 공부 페이스에 맞춰 시험스케쥴을 짤 수 있게 되면서

FAR과 REG와 같은 긴 호흡의 시험준비가 필요한 과목을 치루는데 큰 호재로 작용했습니다.

 

2. AICPA 협회의 자체통계에 의하면, 현존하는 CPA의 75%가 10년-15년 이내에 은퇴할 것이라고 합니다.

CPA의 수요는 많아지고 공급이 줄어들 가능성이 커지며 시험을 좀 더 쉽게 출제하려는 경향이 점점 강해지고 있습니다.

 

The CPA Exam Pass Rate is Seasonal

 

CPA 시험 합격률은 3쿼터에 제일 높고 1쿼터와 4쿼터에 제일 낮습니다.

그렇다고 3쿼터 시험이 가장 쉽게 출제되는 것은 절대 아닙니다.

이 트렌드는 응시자들이 보통 여름 시즌에 휴가나 방학 등의 영향을 받아 준비시간이 상대적으로 많고,

금융산업 종사자들의 경우 audit이나 tax 관련 업무가 제일 적을 때이기 때문입니다.

같은 이유로 1월 – 2월의 1쿼터 시험기간엔 audit이나 tax 관련 업무가 제일 많을 때이기 때문에 1쿼터 합격률이 떨어집니다.

하지만 4쿼터 합격율이 떨어지는 이유에 대해서는 정확한 분석이 나와있지 않습니다.

연말이라서 응시생들의 긴장이 풀어지기 때문일거라는 추측만 가능합니다.

 

The best way to achieve this goal is to pick a review course 

 

합격을 위한 최선의 방법은 바로 본인의 스케쥴과 학업스타일, 백그라운드에 맞는 review course 를 골라

전문가와의 상담/수업을 통해 본인에게 맞는 학업스케쥴을 짜서 정진하는 것입니다.

유명한 review course 의 경우 합격률이 88% 즉 전체 합격률의 2배에 육박하기도 합니다.

본인에게 맞는 review course 교재를 고르고, 그 교재를 제대로 가르치는 학원에 등록하는 것…

이것이 바로 AICPA 합격을 위한 최선의 방법입니다.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