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CPA – AICPA 시험을 치루는데 필요한 비용은?

By October 9, 2014AICPA 시험정보

[Breakdown Of CPA Exam Fees​]

 

1. Examination Fee

AICPA 시험은 전 미국에서 동일하게 치뤄지지만, 응시주마다 시험비용이 다르게 적용됩니다. 많은 주가 NASBA (National Association of State Board of Accountancy)에서 정한 비용표를 적용하고 있으며 내역은 아래와 같습니다.

 

AUD: $192.03

BEC: $172.51

FAR: $192.03

REG: $172.51

Total: $729.08

 

2. Application Fee

AICPA 시험응시를 처음 치루는 수험생의 경우 $30-$200의 시험응시비를 내야합니다.(응시비는 주마다 상이함.)

시험응시비를 포함한 총 시험비용은 대략 1,000달러로 예상하시는 것이 가장 정확하며, 시험을 불합격하면 응시비는 다시 내셔야 합니다. 대부분의 주는 재응시비가 최초 시험응시비보다 다소 낮은 비용이 책정되어 있습니다. ​

 

3. CPA Exam Review Course Expenses

교재비 $1,000~ $​1,500 정도이며 중고로 구입하시면 더 저렴할 수 있습니다. 어떤 교재를 선택하느냐에 따라 편차가 굉장히 클 수 있는데 아마존에서 와일리 CPA 교재를 단 30불에 구매할 수도 있고, 벡커 교재를 전부 구매할 경우 비용은 3,000불 이상으로 커질 수 있습니다. 오프라인 수업을 듣고 풀 패키지로 교재를 구비하는 것이 가장 일반적인 형태인데, 이 경우의 평균비용이 바로 $1,000~ $​1,500 정도입니다.

​- CPA 리뷰코스는 AICPA 시험합격을 위해 필수로 구비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4. CPA Ethics Exam Fees

많은 주가 AICPA 시험합격 이후 AICPA 라이센스 취득을 위해 Ethics 시험결과를 요구합니다. 대부분의 주가 채택하고 있는 AICPA 협회제공 시험의 비용은 $131.25입니다.

 

5. CPA Licensing Fees

AICPA 라이센스에 필요한 비용은 엄밀히 따지자면 AICPA 시험비용과는 상관이 없긴 하지만, 혹시나 궁금해하시는 분들을 위해 알려드립니다. 라이센스를 발급하는 주마다 상이하지만 대략 $50 에서 $300 정도를 예상하면 무난합니다.

 

*합계

CPA Examination and Application fees: $1,000

CPA Exam Review Course fee: $1,700

CPA Ethics Exam: $130 (rounded up figure)

Licensing Fees: $150 (mid range)

Grand Total: $2,980

 

[Additional CPA Exam Cost​]

이번에 안내하는 비용은 모든 AICPA 시험응시자에게 적용되는 비용은 아닙니다. 응시자의 조건이나 응시주에 따라 필요할 수도 있고 없을 수도 있는 비용입니다. 

 

1. Additional Courses 

특정 응시주의 경우 AICPA 시험응시를 위해 특정코스의 수업이수를 요구하기도 합니다. 예를 들면 델라웨어 주의 경우엔 US Federal Taxation 이수를 요구합니다. 이 경우 $600-$1,000 정도의 비용(교재비 포함)이 발생하며 온라인 수업일 경우 금액은 조금 더 올라갑니다. 

 

2. Foreign Credential Evaluation Costs

외국에서 대학을 나왔을 경우 학점 Evaluation 비용이 소요됩니다. ​외국대학 졸업생이라면 Evaluation 기관에 영문성적표를 발송하며 AICPA 시험응시자격을 획득해야하는 꽤 중요한 절차입니다. 금액은 약 $100-200 정도이며 빠른 ​Evaluation을 ​원할경우 급행료가 추가됩니다.

 

3. Traveling and Accommodation Cost

​예산에서 절대 빼먹으면 안되는 것이 바로 AICPA 시험을 치루기 위해 시험장소로 이동하여 머무르는데 필요한 항공비와 숙박비입니다. 비행기 티켓비용은 약 $​1,000로 잡고, 숙박비는 대략 하루 숙박료 $100​에 보통 3일을 머무르죠. 4과목을 한꺼번에 시험보지 않는 이상 시험보러 올때마다 이 비용은 꼬박꼬박 발생하게 됩니다.

 

4. Miscellaneous Costs

​그 외에도 굉장히 많은 돌발비용이 발생합니다. 무비자 방문신청비용일 수도 있고 시험장소에서의 저녁비용일 수도 있습니다. 항상 넉넉하게 예산을 짜야 할 것입니다.

 

심오한 질문 – 그냥 미국회계펌에서 일하면 되는데 꼭 이렇게까지 비용을 써가며 AICPA 시험을 치뤄야 하나?

간단한 답변 – 당연히 치뤄야 합니다.

 

영어가 부족한 한국인이 미국현지회계펌에 취업하기 위해 AICPA 시험을 꼭 합격해야 한다는 건 일단 논외로 치더라도 AICPA 시험합격과 AICPA 라이센스 취득은 무척이나 유용하게 쓰입니다. 일단 빅 4의 엔트리레벨(신입) 회계사의 연봉책정에 크게 반영되는 것이 바로 AICPA 자격여부입니다. 실제로 회계펌에서 근무하다가 AICPA 시험을 합격하게 되면 약 5,000불의 보너스가 지급되기도 합니다. 진급과 업무처리권한(감사)에도 영어능력과 업무능력만큼 AICPA 자격여부가 중요하게 여겨질 것입니다.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