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 AICPA 라이센스 취득요건

By January 20, 2015AICPA 시험정보

캘리포니아 라이센스 경력/학력요건 채우기

캘리포니아를 응시주로 하여 AICPA 시험을 합격한 사람은 1년간의 회계실무경력과 추가학력을 충족한 이후 라이센스 취득신청 자격을 획득할 수 있습니다.

회계실무 경력부분에서 인정받을 수 있는 경력의 가장 중요한 요건은 “AICPA 라이센스 소지자 밑에서 일한 경력”입니다. 자신의 Boss였던 AICPA 라이센스 소지자(Active License Holder)가 사인을 해 줌으로서 회계 관련 경력을 증명해 주는 형태입니다. 한국에서의 경력이 인정받기 어려운 이유가 AICPA 라이센스 소지자를 상사로 두는 것이 드물기 때문일 것입니다.

또한 캘리포니아는 경력요건으로서 최소 1년 이상의 회계 실무경험과 함께 학력요건으로서 총 취득학점 150학점 이상, 회계/경영 관련 추가 20학점을 요구하고 있습니다.(윤리시험의 경우 이건 오픈북 시험이라 합격에 큰 어려움은 없습니다.)

요건 라이센스 종류 취득 요건
취득학점 150학점 이상 General License 실무경력 1년
Attest License 실문경력 1년 + 감사 500시간

General License : Taxation(세무보고), Consulting(컨설팅업무)가 가능합니다.
Attest License : Audit(감사업무)까지 진행이 가능합니다.

카스아카데미 프로그램은 회계팀 혹은 회계펌으로의 취업을 연결해드리므로 1년 후에 General License 신청이 가능합니다. 또한 General License를 받은 이후, 감사경력을 추가하면 나중에 언제든 Attest License를 신청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카스아카데미에서 연결해드린 회사에서 바로 감사관련 경력도 쌓을 수 있는지는 보장되지 않습니다. 미국에서 감사업무는 결과에 따른 책임과 risk가 높아 많은 회계펌에서는 감사업무 맡기를 꺼려하는 편이기 때문입니다. 감사 업무는 주로 규모가 큰 회계펌에서 이루어지고, 그 중에서도 경력이 풍부한 회계사에게 맡겨지게 됩니다. 따라서 시험합격 후 회계 경력을 시작하는 초반에 감사업무를 경험하기는 사실상 어렵고, 향후 어떻게 경력관리를 해나가느냐가 중요합니다.

캘리포니아주에서 General License Holder는 Audit만 제외하고 다른 모든 업무들 – Accounting,
Taxation, Consulting 등을 다 맡을 수 있기 때문에 굳이 Attest License까지 취득하지 않고 활동하는 회계사의 수가 더 많습니다. 하지만 Attest License까지 취득하고 자신의 전문분야로 가져가기를 목표로 하신다면 좀 더 긴 경력기간을 생각하시면서 감사 업무 쪽으로 커리어 관리를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공부 시작부터 라이센스 취득까지

미국 공인회계사 AICPA 시험합격의 경우 카스아카데미의 15년간 통계를 바탕으로 추산할 때 약 1년에서 1년 반 정도가 소요됩니다. 합격자를 대상으로 한 통계이기 때문에 실제 수험생의 입장에서는 조금 더 AICPA 준비기간이 길어질 수는 있습니다. 라이센스 취득에 필요한 추가이수 요구학점은 카스아카데미에서 AICPA 시험준비와 병행이 가능하므로 라이센스 취득을 위한 학력요건 충족을 위해 별도로 학점이수를 하실 필요가 없습니다. 시험합격 후 바로 인턴쉽 또는 정식취업을 할 경우 1년 후 회계실무 경력요건을 채울 수 있기 때문에 바로 라이센스 취득신청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카스아카데미에서 AICPA를 준비하시는 분들은 2년에서 2년 반 후에 명실상부한 “진짜 AICPA”가 되실 수 있습니다.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