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ertified Public Accountant(CPA 공인회계사) VS Certified Management Accountant(CMA 국제공인관리회계사) – 어떤 회계자격증이 더 좋을까?

By July 8, 2014About AICPA
많은 분들이 고민하는 것 중 하나가 바로 Certified Public Accountant(CPA 공인회계사) Certified Management Accountant(CMA 국제공인관리회사) 중 어떤 자격증을 선택해 진로를 정할까입니다. 먼저 두 자격증에 대한 간략한 안내입니다.
Certified Public Accountant(CPA 공인회계사) 
공공회계분야 특히 집중회계감사(Auditing) 및 세무대리, 국제조세자문업무 및 경영자문업무,
그리고 국제 경영 및 회계관련 서비스 등을 수행하는 회계 전문가 집단입니다.
CMA와 함께 미국회계 최고의 권위와 위상을 자랑합니다.
Certified Management Accountant(CMA 국제공인관리회계사) 
CMA(Certified Management Accountant : 국제공인관리회계사)는 CPA(Certified Public Accountant)와 더불어
회계분야의 최고 권위와 위상을 자랑하는 대표적인 자격증입니다.
CPA가 공공회계분야(회계감사 및 세무대리업무)에 업무가 집중된다면,
CMA는 기업관리분야(기업회계 및 관리/기획업무)를 주로 담당합니다.
기업회계(Corporate Accounting)의 국제화와 관리 및 기획업무의 선진화를 위한 관리/기획 및 회계전문가 집단입니다.
여러분이 지금 회계 관련업무에 종사하기 위해 구직활동을 하고 있다면, 당연히 자신의 이름과 함께 높은 수준의 회계자격을 증명하는 이력서가 첨부되어 있는 것이 큰 도움이 되어줄겁니다. 그리고 회계자격 중 최고의 자격증이 바로 Certified Public Accountant(CPA 공인회계사)  그리고 Certified Management Accountant(CMA 국제공인관리회계사)입니다.
과연 어떤 자격증이 여러분에게 더 큰 도움이 되어줄까요?  물론 여러분의 최종경력을 어떻게 마무리하고 싶은지에 따라 달라지겠지만, 어떤 자격증을 취득할 것인지 고민하게 위해 사전에 고려되어야 할 몇 가지 사항을 정리해봤습니다.
1. What Do You Want to Do?
CPA와 CMA는 얼핏 업무가 비슷해보이지만 전문 지식의 핵심 분야는 굉장히 다릅니다. 본인이 수행하고 싶은 역할이 어떤 것인지 확실히 알고 있는 상태에서 진로를 결정지어야 합니다.
CPA는 공공회계분야와 지주회사의 IRS 감사를 포함한 총체적인 회계감사 및 세무대리업무를 진행하고 감사결과에 최종서명을 할 권한을 지녔다면 , CMA는 기업관리(기업회계 및 관리/기획업무)를 위한 원가 회계, 관리보고, 재무 계획 및 분석에 더 초점이 맞춰져 있습니다. 따라서 CMA는 제조업이 메인인 기업의 특정포지션 예를 들면 plant control 이나 management accounting 에 특히 적합한 자격증입니다. 그러나 corporate level 이나 financial-reporting 이라면 CPA가 훨씬 우위에 있습니다.
만약 여러분이 많은 기업들에게 자신을 최대한 노출시켜 공공감사에 대한 자신의 능력을 드러내길 원할 경우엔 CPA가 답입니다.
하지만 매일 같은 사무실에 출근해 한 회사만을 위해 일을 하고 싶다면 CPA보다 CMA가 더 적합합니다.
2. Are You Qualified?
CPA가 되기위해서 여러분은 각 주의 licensing rules을 충족하고 있어야 합니다. 대부분의 주는 학부과정 수료와 150학점과 public accounting 회사에서의 경력을 요구합니다. 
만약 여러분의 직장이 너무 바빠서 CPA licensing rules이 요구하는 회계학점 이수를 할 수 있는 수업을 받을 짬이 도저히 나지 않거나 public accounting 회사경력이 아닌 private accounting 회사경력만 가지고 있다면, 경력을 따지지 않는 CMA에 도전하는 것이 CPA에 도전하는 것보다는 쉬운 길입니다.
대신 CMA는 학사 학위와 management accounting 또는 financial management 분야에사의 2년 풀타임 또는 4년 파트 타임 경
력을 요구합니다. Institute of Management Accountants (IMA)는 GMAT 또는 GRE  상위 50 %의 점수이상를 획득한 외국에서의 회계경력도 인정해주기도 합니다. 물론 CMA 시험응시자도 네 파트로 구성된 시험을 통과해야 합니다.
3. What’s the Pay Differential?
2008년과 2009년에 실시된 IMA의 급여 조사 결과에 따르면, 회계관련 자격증이 없는 사람이 똑같은 회계업무를 하며 평균 86,225달러를 받을 때, 105,667달러 CPA 자격증 소지자는 평균 112,068달러를 를 받는 것으로 조사되었습니다. CPA가 CMA보다 5%정도의 프리미엄을 더 받고 있습니다.
4. Will You Be Competitive?
제일 중요한 부분일겁니다. 과연 어떤 자격증이 더 경쟁력이 있는가말이죠. 한 조사결과에 따르면 회계분야 종사자 중 CPA자격증 소지자는 약 25%, CMA 자격증 소지자는 약 10%정도로 확인되고 있습니다. 그리고 많은 기업들은 일반 회계종사자가 아닌 CPA 또는 CMA 자격증 소지자와 함께 하길 원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public accounting 회사들은 오직 CPA만 원합니다. CPA를 찾는 수요가 더 많다는 의미입니다.

Leave a Reply